본문 바로가기

구들쟁이의방/구들장에서

구들쟁이의 벽난로 사랑이야기

 

경북 청송군은 산림이 82%를 차지하는 산간지로서,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지닌 고장이며, 일교차가 매우커 사과재배의 최적지라고 합니다. 바로 "청송사과"로 유명한 고장입니다. 고즈넉한 산자락에 과수원을 지나 평화로운 마을에 벽난로의 굴뚝에서 피어오르는 뽀얀 연기는 우리의 마음을 고향으로 이끕니다.

 

요즈음 건강을 생각하여 황토벽돌 전원주택을 선호합니다. 자연친화적 건축소재인 나무와 흙은 이 지구상에서 최고의 건축소재 입니다. 원적외선 100%와 복사열을 방출하는 구들장벽난로(open fireplace)가 있어 거실의 분위기와 웰빙생활의 즐거움과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안성맞춤" 벽난로의 위치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나무가 타는 과정에서 원적외선과 복사열이 거실 전체에 골고루 퍼지도록 벽난로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벽난로 본체 화덕부에서 나무가 타는 열량이 굴뚝으로 바로 빠지지 않고 거꾸로 내려와 축열부(구들장)에서 즉 실내에서 열교환을 80%까지 이루고 건축물의 외벽 굴뚝을 통하여 폐열이 배출되며, 굴뚝으로 부터 빠지는 폐열 만큼의 외부 신선한 공기가 3차까지 히팅되어 실내에서 대류되고 굴뚝으로 폐열과 배출됩니다. 

설계도면에 구들장벽난로가 안성맞춤으로 반영되어 건축물의 공정에 따라 현장에서 공사가 이루어 집니다.

공장에서 제작완료하여 현장에서 부분적 세팅이 이루어 집니다.

개자리(역풍방지기)와 굴뚝은 철저하게 단열을 합니다. 결로방지와 화재로부터 보호 해 주며, 외벽의 마감과 어울리는 굴뚝의 마감으로 건축물을 더욱 멋있게 꾸밀 수 있습니다.

벽난로와 구들장이 세팅되었네요. 구들장 바닥엔 고온단연재 시공으로 지면으로 부터 단열을 철저히하여 열손실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구들장(축열부)이 설치된 방은 구들방과 찜질방으로 사용됩니다. 연기와 열기가 지나는 구들장위에 최고의 축열재인 황토를 5㎝~7㎝ 시공합니다.

 

 거실과 각 방의 난방방법

 원적외선,복사열.실내공기 히팅,난방온수 & 보일러와 병합, "입체난방 실현"

 구들방의 난방법  구들장(축열부),벽난로 1,2차 방열판으로부터의 열교환(실내공기 히팅), "입체난방 실현"

 

벽난로&구들장&개자리(역풍방지기)&연도&보일러병합 세팅 후 Check List에 의한 시운전을 합니다.

시운전은 나무 함수율 30%인 10㎏의 나무를 벽난로에 지피게 되는데, 벽난로의 발열구의 연료투입 전과 투입 후의 최고 온도를 체크하게 됩니다. 구들장벽난로는 열교환하는 1,2차 방열판이 있어 방열판의 면적이 20㎡이며(기존 벽난로 평균 1.8㎡임) 이로인하여 실내의 많은 양의 공기를 빠르게 열교환하여 실내에 대류시키게 되고, 구들장에 열을 축열하고 폐열과 연기가 배출되므로 열효율 80%~92%의 최고의 열효율로 165㎡(50평)까지의 건축물의 주 난방이 됩니다.

매립형의 벽난로는 건축주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편백루바로 마감했다가 추 후 황토벽돌로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구들방&찜질방 입니다. 동네분들이 자주 애용하므로 동네 찜질방이 되었다고 하시네요.ㅎㅎ

구들장위에는 천연황토와 황토대리석을 시공하고 벽체에는 천연황토벽돌에 편백루바를 돌려 흙이 묻어나지 않게한 천연소재의 찜질방입니다. 어떠세요? 정말 쉬고 싶으시죠? ㅎㅎ

보일러와 병합되었습니다. 벽난로를 지피면 벽난로에 내장되어진 1,2차 온수가열기에서 데워진 난방수가 보일러의 축열로 보내져 분배기를 통하여 각 방으로 순환됩니다.

벽난로의 위치 선정이 잘 되었네요. 밤에 벽난로를 지피고 거실의 등불을 모두 끄면 거실전체로 너울너울 살아움직이는 조명과 더불어 따스한 차 한잔 나누고 싶어집니다.

굴뚝에 연기가 피어오르면 .....

우리의 마음은 향수가 머무는 .....

고향으로 갑니다.

구들장벽난로 특허 등록번호: 10-0746973 호

홈페이지:http://www.gudlfire.com

facebook 페이지:https://www.facebook.com/Gudeuljangbyeognanlo